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Translate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의 1회 투약 vs 3회 투약 비교 - human papillomavirus, cervical cancer prevention, Cervarix, Gardasil


백신 접종 후 10 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단일 용량의 human papillomavirus (HPV,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을받은 여성은 백신, HPV16 및 18이 표적이되는 두 가지 암 유발 HPV 유형으로 자궁 경부 감염으로부터 계속 보호되었다. 게다가 단일 백신 용량이 백신의 표적이 아닌 3가지 다른 암 유발 HPV 유형 (교차 보호로 알려진 현상)에 대해 오래 지속되는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또한 발견했다. 이 백신은 두 가지 추가적인 암 유발 HPV 유형에 대한 교차 보호를 제공하고 있었다.


Cervarix로 알려진 시험에 사용 된 백신은 미국에서 더 이상 제공되지 않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질병을 유발하는 HPV 유형의 성병 감염을 예방하는 세계 보건기구 (WHO)의 3가지 권장 HPV 백신 중 하나다. 현재 권장되는 두, 세 가지 복용량이 아닌 하나의 백신 복용으로 많은 암 유발 HPV 감염을 예방할 수있는 능력은 50만 개 이상의 새로운 자궁 경부암 사례를 예방하는 데 큰 차이를 만들고 있음을 밝혀냈다. 그러나 코스타리카에서 진행된 여러 진행중인 연구의 데이터가 단일 용량의 HPV 백신으로 충분히 보호되는지 추가적인 확인이 필요하다고 경고하고 있다. 최종 결과가 확인되면 전 세계 예방 접종 지침의 변화를 뒷받침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1회 투약을 통한 공중 보건 혜택은?

HPV 유형 16과 18에 지속적 감염은 모든 자궁 경부암의 약 70%를 유발하고 있다. 백신 교차 보호의 보완 분석을 주도한 연구자들에 따르면 추가로 3 가지 다른 HPV 유형 (31, 33, 45)이 자궁 경부암 사례의 13 %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특히 HPV 감염 (주로 HPV16)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생식기 및 항문 부위의 다른 암뿐만 아니라 인후암을 유발할 수 있다.

자궁 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의 암 및 암 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HPV 예방 접종과 자궁 경부암 검진의 조합은 자궁 경부암 발병률과 사망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전 세계 HPV 예방 접종 비율은 낮게 유지되며 많은 저자 원 국가에는 HPV 예방 접종 프로그램이나 정기 검진이 없다.

따라서 한 번의 백신만의 투약으로 예방에 효가적이라면, 투여하기가 훨씬 쉽고 가격도 저렴해질 것이다. 각 대상자가 첫 번째 투약 후 추적되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번의 투약을 거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는 성공적인 예방 접종을 달성하는 데 큰 장벽이 될 수 있으나 모든 사람에게 한 번의 투약만으로 제공되는 백신은 훨씬 간단한 접근법이 될 수 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이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투약 후 지속적인 추적 결과

원래 코스타리카 시험은 3 회 용량의 HPV 백신에 대한 4 년간의 무작위 임상 시험이었다. 추적 후 4년의 시점에서 HPV 백신 접종을받은 대부분의 여성들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였다. 시험에서 여성의 약 20 %는 3 회 미만의 백신 용량을 받았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1회 및 2 회 용량의 효능을 동시에 평가할 수 있었다. 세 번의 투약을 모두 완료하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임신 또는 비정상적인 자궁 경부 소견이었다. 백신의 보호 기간을 파악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백신 접종 후 7, 9, 11년에 자궁 경부 조직 및 혈액 샘플을 채취하여 장기적으로 추적을 지속하였다.

추적 분석 결과 HPV 백신 접종 여성은 예방 접종 후 11 년이 지나도 자궁 경부 HPV16 또는 18 감염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고,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여성 그룹은 감염률이 더 높음을 알 수 있었다. HPV 감염의 감소는 1 회, 2 회 및 3 회 투약에 대해 각각 82 %, 84 % 및 80 %였으며 이 결과는 백신 투약의 수와 관계없이 예방 효과는 유사 하였음을 알 수 있는 것이었다.

시간 경과에 따른 예방 능력의 차이는?

지속적인 예방 효과에 대한 분석에서, 연구자들은 백신을 접종받은 여성과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여성 사이에서 백신이 원래 예방의 기능이 알려지지 않은 암 유발 HPV 유형에 의한 감염률을 비교했다.

7년의 추적 관찰을 받은 이전 결과와 일치하게, 3회 용량을 투여받은 여성이 평균 백신 효능이 HPV 유형 31, 33 및 45에 대한 보호를 64% 이상 경험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예방효과는 11 년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위 세 가지 HPV 유형에 대한 백신의 효능은 단 하나의 백신만 받은 여성에서도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1회 투약을 받은 여성도 3회 투약받은 여성과 예방 능력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임상 결과의 한계 및 추가 연구의 필요성

코스타리카 시험에서는 3회 투약을 받은 여성에 비해 비교적 적은 수의 여성이 1회 또는 2회 백신 용량을 받았고 특정 투약 일정에 무작위로 배정되지 않았던 점을 포함한 몇 가지 제한 사항에 주목할 수 있다.

현재까지 발표 된 연구 중 어느 것도 여성에게 단일 백신 용량을 무작위, 인위적 배정으로 얻은 결과는 없다. 코스타리카 시험에서 단회 투약을 받은 여성과 3회 투약을 받은 여성의 광범위한 분석이 이뤄졌음에도 여러가지 통제되지 않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는 사례적으로 추가 탐색이 필요한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새로운 무작위 임상 시험에서 HPV 백신의 단일 용량 보호 문제를 직접 평가하기 위한 임상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20,000 명 이상의 사춘기 소녀를 등록했고 9개 HPV 유형으로부터 보호하는 Cervarix 또는 Gardasil 9의 1-2 회 용량을 무작위로 배정했습다. 연구 초기에 4,000 명 이상의 젊은 성인 여성이 모집단의 HPV 비율을 기록하기 위해 등록되었다.

단회 투약에 의한 지속적인 보호의 새로운 발견은 백신이 우리가 원하는 만큼 오래 지속될 것이라는 희망을 처음으로 보여주는 결과로 최종 임상 목표는 10-12 세 소녀에게 예방 접종을하고 최소 20 년 동안 보호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이다. 여성이 가장 성적으로 활동하는 10 대 후반과 20 대 후반에 얻은 HPV 감염은 자궁 경부암 조절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임상 연구에서 성공적인 결과 도출을 마치면, 다회성 투약을 대신한 단회 투약을 통해 환자의 편의성, 경제적 부담의 감소를 통한 지속적인 예방 접종 인원을 증가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잠재적인 자궁경부암 발병의 근원을 감소시킬 수 있는 공중 보적 이점을 모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관련 링크 - Related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