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Translate

씻어 먹어야 되는 음식 (Shoud U wash this food?)


가금류 고기 (닭, 오리 등)
날 고기는 간편한 판매를 위해 보통 포장되어 공급되며 구매 후 보통은 씻어 먹는는 것이 좋다. 그러나 USDA의 권장에 따르면 씻고 나더라도 반드시 익혀 먹어야 박테리아가 파괴된다고 권장한다. 음식을 부엌 싱크대에서 음식을 씻는 동안 고기에 있는 박테리아가 자연스럽게 옮겨지며 그 이전 확률을 60%에 달하므로 교차 오염을 조심하여야 한다.

사전 세척된 샐러드 (미국 기준)
포장에 사전 세척이 완료된 제품이라는 명시가 분명하게 있으면 굳이 씻어 먹지 않아도 된다. 왜냐하면 규정상 해당 문구를 넣기 위해서는 3중 세척 과정을 거쳐 샐러드를 담을 때 붙어있는 것들을 모두 제거해내기 때문이다.

달걀
계란 후라이를 해먹는 경우는 껍질을 바로 후라이팬 위에서 깨서 조리를 시작한다. 닭의 껍대기에는 여러 박테리아가 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닭이 알을 낳을때 얇은 코팅이 껍질을 덮는 형태로 산란하고 그 층에 박테리아가 유지되는 것이다. 상업 용으로 세척하여 출시하는 경우라도 그 코티을 유지하는 형태로 세척하기 때문에 박테리아가 제거되지 않는다. 불안하여 집에서 닦는다고 하더라도 제거되지 않으므로 굳이 세척할 필요가 없다. 대신 신선하게 냉장 유지하고 구매 후 빠른 시일내에 요리하여 먹는것이 좋다.

붉은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등)
고기의 모든 박테리아를 씻는다고 없앨 수 없다. 왜냐면 근육 조직 내에 깊게 자리잡고 있는 박테리아가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싱크대에서 씻는동안 박테리아 오염이 교차 될 우려가 있다. 따라서 굳이 씻어 먹지 않아도 되나 가열하여 먹어야 된다. 붉은 육류에서 모든 박테리아를 죽이는 방법은 145도 이상의 중탕 온도에서 충분히 조리하는 것이다.

버섯
만약 사전 세척이 완료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는 씻어 먹는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버섯은 스폰지의 구조로 물을 함유하고 있어 이 과정에서 박테리아가 유입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상점에서 구입한 버섯은 젖은 천으로 세척하고 야생에서 구했을 경우는 소금을 넣은 물에 30분정도 담가둔 뒤 흐르는 물에 세척하여 섭취하여야 한다.

생선
생선은 가금류나 붉은 육류의 고기와 같은 분류에 속한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씻으면 교차 위험에 똑같이 노출되므로 조심하여야 하고, 바로 요리하여 먹는게 좋다. 예외의 경우는 매우 신선한 상태의 해산물인 경우 외부 오염물질이나 모래 등을 제거하기 위한 세척을 거치면 된다.

파스타면
요리 전, 후 파스타면을 씻어먹어야 될 안전상의 이유는 전혀 없다. 어떤 사람들은 전분 제거를 위해 파스타를 조리 후 헹구기도 하짐나 오히려 소스가 달라붙는 것을 어렵게 하기 때문에 맛이 덜 할 수 있다.

아보카도
껍질을 벗기고 슬라이스를 하기전에 껍질을 버린 뒤에 물에 가볍게 씻어주는 것이 좋다. 아보카도 껍질에 있는 박테리아나 먼직지가 아보카도로 옮겨갔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멜론
멜론은 땅에서 자라기 때문에 비료나 기타 오염물질 그리고 미생물, 해충이 묻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 멜론의 구조가 박테리아등을 잘 잡고 있는 형태기 때문에 잘라내기 전부터 물에 잘 씻어 먹는 것이 좋다.

곡류
대부분의 곡류는 모두 가공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사실 세척해야 할 안정상의 이유는 없다. 그러나 가공 과정에서 곡식의 잔 가루들이 나오게 되는데 그것들을 헹구고 먹는 것은 본인의 자유이다.

캔 음료
캔은 직접적으로 소비자의 입술에 닿기 때문에 그 부위의 세척이 권장된다. 완벽한 청결을 원한다면 비누 성분이 들어있는 것으로 세척하면 되며, 그 외에는 물티슈나 휴지 등으로 임시적으로 세척하는 것이 좋다.


마른 것이나 캔에 넣어 파는 가공식품이나 모두 안전한 상태이므로 세척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콩에 붙어있는 먼지등이 걱정 될 것이므로 이것이 우려되면 세척하여 먹으면 된다. 캔에 들어있는 가공식품을 세척하여 먹으면 염분을 줄이는데 획기적이긴 한다.

음식을 잘 씻는법
일단 음식을 씻기전에 내 손을 잘 씨씻어야 한다. 깨끗한 냉수를 사용하여씻는것이 좋고 세척 후에는 마른 수건이나 종이로 말려줘야 한다. 굴곡이 많은 야채나 과일은 구석을 세척하기 좋은 솔로 세척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야채등을 씻는 것은 최소한 깨끗한 찬물에 2분 정도 담군 후 세척을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