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Translate

당뇨병성 말초 신경 질환을 완화시키는 법 (Improve Diabetic Peripheral Neuropathy)


만약 당뇨병으로 인해 신경통이나 말초 신경병증성 통증을 겪고 있다면 몇몇의 연구에서 운동이 신경의 손상을 예방하거나 막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되어 있다. 당뇨병 환자들은 의사와 어떠한 운동을 하는 것이 이 증상을 완화하는데 최적인지를 늘 알아보고 논의해야 된다. 즉, 당뇨병 환자는 그들의 치료를 지속시킬 수 있게 하기 위한 노력으로 일정 부분의 운동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당뇨병성 말초 신경질환을 완화 시키거나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법을 알아보자.

낮은 강도의 운동을 수행한다.

낮은 강도의 운동은 많은 당뇨병 환자들이 잘 견뎌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중에 하나이다. 수영이나 수중 에어로빅, 요가 등이 아주 적절한 선택지이다. 이러한 운동들은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균형과 안정을 가져다 준다. 고강도의 운동을 하면 오히려 말초 신경병증성 질환을 악화시키며 환자 스스로가 정확히 인지할 수 없는 또다른 말초 신경질환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서서히 운동을 수행한다.

말초 신경병증을 가지고 있는 많은 당뇨병 환자들은 규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하여 꾸준히 수행하여야 한다. 운동은 필수적이지만 처음부터 겪한 운동을 수행할 필요는 없다. 가벼운 운동이라도 반드시 서서히 그리고 단계적으로 매일 매일 수행되어야 한다.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1일 30분 주 5일 이상은 운동을 해야한다.

전신 균형잡기 운동을 수행한다.

말초 신경병증이 있는 경우 때때로 스스로 균형을 잡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전신 균형 잡기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 운동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의자에 앉았다가 의자의 양쪽 팔걸이를 잡고 양 팔의 힘으로 의자에서 일어나는 연습도 한 가지 방법이다. 이 방법은 그냥 일반인이 의자에서 일어날때 하는 매우 평범한 행위지만 이 운동은 당뇨병 환자에게는 매우 단순하면서 여러번 반복가능한 최적의 운동이며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균형잡기를 향상시키면 다른 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쪽 발로 균형잡기를 수행한다.

단순한 운동이라도 특정 운동의 난이도를 높이면 (힘들고 어려운 방식이 아닌) 당뇨병으로 인한 말초 신경 병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하다. 그 운동 방법은 한쪽 발로 균형을 잡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이 운동 방식을 수행학하기 전, 당신이 한 발 균형잡기에 자신이 없으면 무언가 안정적으로 지탱할 수 있는 물체 (의자 등)를 옆에 두고 수행하는 것이 좋다. 어떠한 고정 물체에 의존하지 않고 30초 이상 균형을 잡는 것이 매우 이상적이다. 이것은 운동을 수행하는 환자의 자신감도 키워줄 수 있고 신체의 힘과 균형감각을 키우는대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

외줄 타기 걸음법을 시도한다.

마치 줄타기를 하는것처럼 발 뒤꿈치 부터 앞 발가락이 지면에 닿도록 일직선으로 걷는 연습을 수행한다. 이렇게 걸으면 균형이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까치발 서기를 수행한다.

말초 신경 병증을 가진 당뇨병환자의 균형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운동방법이 있다. 우선 의자나 책상을 잡고 최대한 가까이 선다. 그리고 까치발을 선 다음 팔을 사용하여 잡고 있는 의자나 책상을 잡지 않은 상태로 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이 운동은 매일 최소 3회 이상 반복되어야 하고 운동량 (발가락으로 버티는 시간)을 서서히 늘려가야 한다.

그리고 운동을 위한 기타 고려사항들이 있다.

하지만 상기 운동을 수행하기 전 의사의 확인이 필요하다. 당신의 몸 상태 (특히 발)가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상태인지 의사에게 반드시 확인받아야 한다. 그리고 운동을 시작할 때 신경병증성 당뇨병 환자의 경우는 본인의 발 관리에 매우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운동에 맞는 적절한 운동 전용 신발을 구비하여 운동을 수행하면서 겪을 수 있는 찰과상이나 물집 등과 같은 문제들을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운동을 수행하기 전, 후에 혈당을 반드시 확인한다. 만약 혈당이 250 mg/dl 이상이거나 당신이 제 1형 당뇨에 속한다면 스스로 당의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됨을 확인되는 시기 외에는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운동은 강제로 행하는 것이 아니라 즐겨야 되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 생각에 가장 즐겁고 흥미롭다고 생각되는 어떠한 운동 항목이든 그것을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굳이 고 강도 운동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운동을 즐기기 위해 운동을 같이 할 수 있는 친구를 두면 좋다 (사람이든 동물이든). 같이 동일한 취미의 운동을 하다보면 서로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운동의 난이도를 높이는데 서로 격려할 수 있는 동반자가 되기도 한다.

의자를 잡고 균형을 잡기도 힘들었던 상태에서 기본적인 운동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균형 감각을 크게 키웠다면 새로운 운동을 시도하도록 한다. 새로운 운동도 본인이 진심으로 하고 싶은 운동을 선택하면 된다. 대신 이전 보다 조금 활동성이 있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볼링이나 춤, 골프도 추천된다. 말초 신경 병증이 있는 당뇨병 환자가 소소셜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 전혀 달성할 수 없는 목표가 아니다.

지금 몸 상태가 좋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기본 운동부터 꾸준히 수행하면 반드시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