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Translate

다발성 골수종 (Multiple Myeloma) 신약 개발 승인건 (USFDA)




다발성 골수종은 뼈 속 골수에 있는 조혈모세포로 부터 적혈구 혈소판 백혈구 등을 생산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백혈구는 혀애퇑 기능에따라 골수구 림프구로 나뉘어지며 림프구의 일종인 B림프구는 항원의 자극을 받아 활성화되어 형질세포로 바뀌면 특정 항원을 공격하는 역할을 하는데 다발성 골수종이란 이 형질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혈액 질환이고 골수를 침범하여 정상적인 조혈세포의 역할을 방해하고 통증이나 골절을 일으키고 비정상적 항체 형성으로 인해 신장이 손상되기도 하는 질환이다.

국내의 경우는 2019년 발표된 자료를 기준으로 약 23만건의 암 환자가 새로 발생했으며 다발성 골수종은 남녀를 함쳐서 약 1천 5백건으로 전체 암의 0.7%를 차지했다. 남녀의 성비는 1.1:1로 남자에게 더 많이 발생했고 보통 60대 이상의 고령 환자가 전체의 2/3를 차지했다.

일반적인 치료법으로는 항암화학요법으로 아드리아마이신, 덱사메타손 등을 병합하거나 자가조혈모세포이식,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의 방법이 있으나 이 방법들은 알려진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는데 항암화학요법은 감염, 빈혈, 출혈 위험과 위장관 손상 및 기능 저하가 나타나고 통증 오심과 구토, 설사, 변비 그리고 모낭세포의 손상으로 인한 탈모가 나타날 수 있다.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은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동종모혈모세포이식은 면역 반응에 의한 급성 이식편대숙주병으로 인해 피부, 간, 위장관의 장기에 영향을 미쳐 피부발진, 홍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어 면억 억제제를 투여받기도 한다.

따라서 부작용이 적은 새로운 항암제의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었으며 최근 포말리도마이드와 덱사메타손과 병용할 수 있는 Sarclisa (isatuximab-irfc)이 미국에서 승인되었다. 정맥 주사로 투여 하며 CD38을 용해시켜 면역 시스템이 다발성 골수종 암 세포를 공격도록 하는 원리의 항암제이다. 이 치료제가 명확하게 다발성골수종을 완치시키는 항암제는 아니지만 CD38을 직접적으로 표적하는 표적치료제로써 또하나의 옵션이 추가된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며 이 요법을 통한 임상에서 질병의 진행 또는 사망의 위험이 40%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

구체적인 임상 효과를 서술하자면, 레날리도마이드 및 프로테아좀 억제제를 포함하여 2회 이상의 이전요법을 받은 재발성 및 불응성 다성 골수종 환자 307명을 대상을 한 임상 시험결과에서 환자의 절반은 포말리도마이드 + 덱사메타손 + Sarclisa를 다른 그룹은 포말리도마이드 + 덱사메타손만 투여받았다. 그 결과 Sarclisa를 포함하여 투여받은 환자는 앞서 서술된 바와 같이 사망의 위험을 40% 감소시켰고 PFS (무질병생존기간)을 개선시켰며 전체 반응률도 60.4%에 이르렀다. Sarclisa를 맞지 않은 그룹의 전체 반응률은 35.3%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부작용에서는 자유롭지 못했다. Saclisa를 투여받은 환자의 일반적인 부작용은 호중구감소증, 폐렴, 상부호흡기 감염, 설사, 빈혈, 림프구 감소증 및 혈소판 감소증으로 면역을 이용한 치료임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면역계통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다.


그래도 다발성골수종은 희귀 질환으로 분류되어 있기때문에 이런 개선된 약들이 점점 개발되어 승인되고 있는 것은 매우 좋은 소식이며 Saclisa 역시 희귀 질환의 의약품으로 승인받았고 Sanofi-Aventis에 의해 개발 된 것이다.

요약
1. 다발성골수종의 기존치료법은 항암제, 자가 또는 동종조혈모세포 이식법이 존재함.
2. 최근 다발성골수종 대상 표적 치료제인 Sarclisa가 희귀질환 대상 의약품으로 승인됨.
3. Sarclisa는 체내 면역계가 다발성골수종 세포의 공격을 돕도록 CD38D을 용해시키는 기전을 가진 항체임.

Summary
1. Existing treatments for multiple myeloma include anticancer drugs, autologous or allogeneic stem cell transplantation.
2. Sarclisa, a target drug for multiple myeloma, has recently been approved as a drug for rare diseases (Orphan drug).
3. Sarclisa is an antibody with a mechanism of cytolytic action targeting CD38 to help the body's immune system to attack multiple myeloma cel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