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로 부터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미 질병 통제센터 (CDC)는 다음과 같이 지침하고 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백신은 없다. 따라서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이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바이러스는 주로 사람을 매개로 확산되기 때문에 서로 가까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생성되는 호흡기 비말 (침)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이 근처에서 폐로 흡입 하더라도 감염될 수 있다.
우선 손을 자주 씻는 것이다. 특히 공공장소에 있었거나 코를 풀거나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한 후에는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비누와 물을 쉽게 구할 수 없는 경우 60% 이상의 알코올을 함유한 손 손독제를 사용하면 된다. 손의 모든 표면을 덮고 건조해질 때까지 함께 문질러 준다. 절대 씻지 않은 손으로 코, 눈, 입 등을 만지면 안된다.
손을 닦는 방법은 깨끗하게 흐르는 물로 손을 충분히 적시고 수도꼭지를 잠근뒤 비누로 손을 열심히 문질러 충분한 거품을 내준다. 손등 손가락 사이 손톱 밑을 20초 이상 문질러 준다. 만약 시간의 지침이 필요하면 "생일축하합니다" 노래를 2번 부르면 된다. 그리고 깨끗하고 흐르는 물에 손을 씻고 완벽하게 건조시켜줘야 한다.
3. 바이러스로 부터 남을 보호해주는 방법
스스로 몸이 아프다고 느끼면 집에 있어야 한다. 아프면 치료를 받는 행위 이외에는 무조건 집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아픈 상황에서의 행동 지침은 다음과 같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때는 팔꿈치 안쪽을 이용하여 입을 가리는 방법 또는 티슈로 입과 코를 막느 방법이 있으며 사용한 티슈는 반드시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한다. 그리고 즉시 비누와 물물로 2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비누와 물을 구하기 힘든 환경에서는 60% 이상 알코올이 함유된 손 소독제로 잘 닦아야 한다.
본인이 매우 건강한 상태나 환자를 돌보는 환경이 아니면 굳이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는 없다. 추후에 대비하여 마스크를 비축하여 놓는 것이 좋다.
가장 일반적인 가정용 소독제가 효과가 좋다. 가정용 표백제를 희석하는 것이 좋으며 물 약 4리터당 표백제를 1/3컵으로 희석하면 된다. 가정용 표백제를 암모니아나 다른 종류의 클랜저와 혼합하면 안된다. 가정용 표백제 자체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소독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